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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김성미
작성일:
2019-07-04
조회수:
153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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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 조치원여중 2학년 과학 수업참관록(2019.6.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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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 조치원여중 3학년 과학 수업 참관록
 
  • 일시: 2019년 6월 20일 6교시
  • 수업교사: 최OO
  • 대상: 3학년 2반
  • :단원명: 2화학반응에서의 규칙성 1. 물질의 변화 03 화학반응식
  • 성취기준: 과9163 간단한 화학 반응을 반응물과 생성물의 화학식을 적고 계수를 맞추어 화학 반응식으로 나타낼 수 있다.
  • 단원구성:
        1차시 물리 변화와 화학 변화
        2차시 화학 변화의 특징
        3차시 화학 반응식1(원소기호, 원자식, 분자식 복습) 
        4차시 화학 반응식2(화학 반응을 화학 반응식으로 나타내기)
 
  • 수업 흐름: 
         도입(hop): 원자와 분자를 원소기호와 분자식으로 표현하고 모형으로 나타내기
         기초(step): 1. 물의 전기분해 반응을 화학 반응식으로 나타내기
                        2. 비상과 은수저의 반응을 화학 반응식으로 나타내고 모형으로 표현하기
                        3. 자동차 에어백 반응을 화학 반응식으로 나타내기
         발전(jump) 1. 프리츠 하버의 암모니아 합성법을 화학 반응식을 구성하고 분자모형으로 나타내기
                        2. 메테인의 불완전 연소 반응의 화학 반응식을 구성하고 분자모형으로 나타내기
 
  • 수업자 수업관:
과학은 수학을 잘해야만 잘 할 수 있는 학문 또 어려운 것이라 생각하는 학생들에게 매시간 과학은 우리 주변의 일상생활과 연관이 있는 학문이라는 것을 알려주고자 한다. 화학 반응식을 학습하려 하니 원소기호와 원소를 어려워하는 친구들을 보며 걱정이 앞선다. 원소기호 및 원자식과 분지식을 흥미를 통해 학습한 후 우리 주변의 과학사와 연관시켜 화학 반응의 반응식을 친근하게 하고 이를 반응식을 작성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나아가 주변의 반응을 화학 반응식으로 나타내고 모형으로 표현해 보길 바란다.
 
  • 수업 관찰의 주안점 및 수업자의 고민
담임 반은 항상 고민스럽다. 평소 생활지도를 하다보면 학생들과의 관계에 문제가 생기기도 하고 또 사이가 좋을 땐 너무 편안한 분위기를 형성하려 한다. 그 중간에서 분위기를 끌고 가는 것이 중요하다. 지식의 차이가 있을 때 서로가 서로에게 안전한 관계에서 지식이 전달되고, 모둠활동을 모르는 것을 알게 되는 ‘아하’현상이 일어나길 기대한다. 원소기호와 분자식 및 화학식을 암기하는 것에 빠지지 않고 오늘의 학습내용이 내 주변에서 일어나는 현상 및 내가 알고 있는 지식들과 연관되어 있다는 것을 깨닫고 자신의 삶과 어떻게 연관시켜 가는 지 관찰해 주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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