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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김상미
작성일:
2019-07-04
조회수:
1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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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원)주문진고등학교 수업 참관기록(2019.6.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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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진고등학교 한국사 수업
 
■ 수업일시 : 2019년 6월 24일 14:00~17:00
■ 수업장소 : 주문진고등학교 생명과학실
■ 수업자 : 어00 선생님
■ 수업교과 :고등학교 1학년 한국사
■ 대상: 1학년 4반
■ 수업단원: 조선전기의 대외관계와 전쟁
■ 수업주제 : 임진왜란의 배경, 전개, 결과, 의미
■ 성취기준 :
국1233. 조선 전기 사대교린 정책을 바탕으로 한 대외 관계를 살펴보고, 왜란과 호란의 전개과정과 양 난이 동아시아 국제 정세에 끼친 영향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교육과정 흐름
1차시 : 조선전기의 대외관계
2-3차시 : 임진왜란
4-5차시 : 병자호란
6차시 : 단원 정리
■ 수업 흐름
· 임재왜란의 흐름을 나타내는 사료르 보고 모둠별 정리하기
- 모둠원들과 내용을 공유하며 과제 활동
· 정리한 내용을 발표하며 모둠 간 비교하기.
- 전쟁의 배경, 전개, 결과 별로 발표하기
· 임진왜란의 흐름 중 자신이 인상 깊게 본 부분과 그 이유, 우리의 삶과 연관지어 생각해 볼 수 있는 부분과 그 이유 발표하기.
 
■ 수업자의 수업관
이 단원은 조선 전기의 대외 관계를 다루고 있다. 특히 조선을 전기와 후리고 나누는 기준이 되기도 하는 양란을 다루며 그 전후의 변화를 탐구할 수 있다. 이번 시간에는 임진왜란의 배경, 전개양상, 결과를 통한 각국의 변화를 사료로 제시한다. 학생들은 모둠별로 사료를 탐구하고 내용을 정리한 후 의견을 나눈다. 그 후 모둠별로 발표를 통해 각 모둠의 의견을 서로 공유하고 보완하거나 수정하고 싶은 부분이 있다면 자유롭게 토론한다. 그 후 자신이 판단했을 때 이 부분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을 정하고, 그 이유를 밝힌다. 또 한 우리의 삶과 연관 지어 생각해 볼 수 있는 부분을 정하고 그 이유를 밝힌다. 이를 통해 역사적 판단력을 기를 수 있기를 바란다. 또한 역사가 단순히 책 속에 있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삶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으며 나아가 행동하는 역사의 주체로서 살아가기로 결심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
 
■ 참관자가 본 수업 흐름
1. 영상 보기(3분) :
기억나는 장면, 인상적인 장면 그 이유에 대해 나누기
2. 사료를 보고 모둠활동(20분) : 사료를 읽고 질문에 대한 답
3. 발표 (10분) : 교사가 중간에 임진왜란의 배경,전개, 결과 정리
4. 임진왜란의 흐름 중 가장 인상 깊은 부분과 그 이유 모둠별로 이야기하기(5분)
우리의 삶과 연결지어 이야기 나누기(5분)
 
<수업 협의회>
 
■ 수업자 의도 : 많이 부족한 수업을 했는데 먼 곳에서 걸음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긴장을 많이 해서 기억이 잘 안남. 수업에서 중점으로 여기는 점은 학생들이 역사적인 지식을 아는 것보다 생각을 많이 하게 하는 부분. 진도는 강의식이지만 어떤 특정 주제에서는 학생들의 의견을 많이 듣는 수업을 많이 함. 선조의 파천을 임진왜란을 승전으로 바꿀 수 있었다는 보수사학자도 있고 또 다른 시각을 보는 사람들이 있는 것처럼 여러 의견이 오가길 바랬다. 연관지어 연결했을 때 다른 역사 사례랑 연결시키려 했으나 시간이 많이 부족했다. 작년에 한국사 수업에서는 현대사를 잘 다루지 못했고 진도를 빠르게 나가고 2학기때는 근현대사를 중점적으로 해야 하겠다고 생각하는데 지금도 진도에 급급할 정도로 시간이 부족함. 아직 모둠수업이 익숙치 못해서 부족한 부분이 있었음. 가감없이 이야기해주시면 발전할 수 있는 기회로 삼겠습니다.
 
수업 경력이 많지 않고 수업공개에 부담도 많이 느끼심. 수업보시면서 아이들 활동과 활동을 연결해서 말씀 해주셨으면 합니다.
 
■ 수업 협의회 공유
아이들의 눈으로 보았을 때 질문이 어렵고 광범위하다는 생각이 듬. 아이들이 어떻게 대답해야 하는지 난해해 함. 사료1에서 토요 토미 히데 요시 천민 출신이라서 조선을 침략했다고 함, 나름 모둠 안에서 토론과 대화에서 나왔음. 이해하기 어려웠던 질문들이 있었다.
심정을 물어본다거나 마음을 물어본다는 것에 느려서 3번까지 밖에 못하고 있다가 마지막 점프활동에서 반짝반짝 빛나고 다 같이 함. 임진왜란에서 자신의 삶과 연결지어서 말하라고 했더니 이순신 때문에 우리 글과 말을 지키고 살 수 있는 것이 아닐까라는 이야기를 함. 선생님이 중점을 두고 이끌어가는 부분이 각자의 생각을 담은 수업을 하는 것이었는데 마지막 과제가 그렇게 아이들의 생각을 키우는 활동으로 적중하지 않았나 생각이 듬. 지식적인 전달보다는 작품을 보고 아이들의 생각을 정리하는 활동을 넣으면 느리게 가더라고 의미있는 활동이지 않을까 함. 신기하였다.
조용하게 활동하고 풀어나가는 모둠이었음. 활도을 안하나? 이러지는 않고 사료를 보고 작성하고 상호작용도 있었음. 중간에 모르는 학생이 화두를 던지면서 상호 작용이 일어남. 끝까지 과제를 다 수용하지는 못했음. 아이들이 활발하게 이야기해도 배움이 일어나지만 진중한 모습으로 활동지를 접하면서도 배움이 일어날 수도 있겠구나라고 생각함.
사료학습이 아이들에게 많이 어려울 수 있는데 생각보다 잘 하고 있음, 이전에 선행이 되어 있는지는 모르지만 배경지식도 있고 대화도 익숙하게 함. 박00학생이 주로 주도함. 나중에 홍00이 숨겨져 있는 내재적인 부분도 파악함. 안00에게도 힘들어하니깐 이해를 시키게 하니 수업에 점점 들어오게 됨. 비슷하게 사료가 많지 않았나 생각함. 소화하기 어려웠던 것 같음. 본인의 생각을 표현할 때 좋아함. 점프활동 시간이 좀 더 많았으면 더 잘 했을 것 같다.
오늘 수업은 평소보다 많이 침착하고 정체되어 있지 않았나. 많은 교사들이 참관하니깐 그랬던 것 같다. 성훈이랑 용찬이가 발표를 주도했는데 용찬이가 다른 친구들이 발표를 하도록 5초 정도 사료를 보지 않고 배경지식을 가지고 이야기함.
  1. 명 학생의 차이가 극명함. 기본적으로 진00학생이 많은 배경지식을 가지고 토론하고 참여함. 문00학생도 열심히 참여했으나 김00학생은 소극적임. 다른 3명의 학생이 서로 어울려서 수업체 참여함. 적극적으로 참여한 학생에게 의존하는 부분도 있었음. 마지막 점프 부족하였으나 임진왜란의 역사적 의의를 어떻게 하면 아이들 눈 높이에 맞는 텍스트로 재구성하느냐가 있는데 사료를 신경써서 만드신 것 같다. 영어선생님들은 영어적 해석이 어려울 때 텍스트를 주었을 때 해석을 못하면 어떻게 할까요 라는 고민들이 있었음. 좋은 방안을 끊임없이 고민하고 아이들을 보아야 할 것 같다.
가까이에서 밀착해서 아이들을 보아야 하는 것이 필요함. 4명의 학생들이 말을 많이 하지 않음, 미0정0이가 그나마 말을 주고 받았는데 참석하지 않는 친구들을 어떻게 수업에 함께 하게 만들지 고민이됨. 조정의 명이 뭐야? 라는 질문 단어를 몰라서 넘어가지 못하고 있어서 선생님을 불러서 물어봄. 대부분은 사료를 그냥 쓴 학생도 있고 나의 삶과 연결시키는 부분이 어려웠는데 친구들과 발표하면서 활발해질 수 있지 않을까? 함. 아이들을 참여하는 방안을 고민해야 겠구나 생각이 듬. 가만이 고개 숙이고 있어서 낙서를 하고 있지 않나 하고 보았는데 선생님이 설명한 것을 다 필기하고 있었음.
 
■ 수업자 소감
모둠활동과 사료를 주는 것에 대한 고민이 있고 모든 요소를 넣다보니 사료가 많아지는 점이 있었는데 뺄 수가 없는 부분이 있는 것에 대한 고민이 됨.
돌아다니면서 반성이 되는 것은 진도를 빨리 빼고 하고 싶은 부분을 하다 보니 강의식 수업이 되고 흥미를 잃고 일어나게 하는 방법을 썼는데 한 시간동안 모둠을 하는 게 처음이었는데 자고 무기력했던 아이들이 뭔가라도 하는 것을 보고 느낀 점이 있었음. 한 시간 안에 정해져 있는 양을 어떻게 할지 고민을 해보아야 겠음. 많은 말씀 주어서 감사함.
 
■ 참관자 소감
2년차 선생님이 용기 내어 수업공개를 해주신 부분에서 감사드린다. 역사선생님들은 수업시간에 하고 싶은 말이 많으실텐데 말을 줄이시고 학생들에게 믿고 맡기는게 쉽지 않을 것 같다. 사료를 준비하시는데 많은 고민을 하신 것 같고 사료를 주고 질문 없이 그냥 이야기해보라고 해도 될 것 같다. 학생들이 모둠별로 해결하는데 교사의 도움없이 잘 이야기 나누고 듣고 배우는 것을 보았다. 교사도 이런 모습을 보았을 것이며 앞으로 수업을 위해 또한 정성들어 디자인하시고 텍스트를 잘 찾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되어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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