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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정종희
작성일:
2019-09-16
조회수:
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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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남) 삼기초 수업 참관록(20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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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시 : 2019.9.9.
■ 대상 : 6-1 (5명)
■ 수업자 : 전남 삼기초 장00 선생님
■ 교과 : 수학
■ 단원 : 1. 분수의 나눗셈
■ 수업주제 : (분수)나누기(분수)를 (분수)곱하기(분수) 로 나타낼 수 있을까?
■ 성취기준 : [6수01-11] 분수의 나눗셈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그 계산을 할 수 있다.
■ 단원의 흐름
1차시 : 1학기 분수의 복습(내가 배운 분수)
2~3차시 : (분수)나누기(분수)-1 분모가 같은 분수끼리의 나눗셈은 어떻게 할까?
4차시 : (분수)나누기(분수)-2 분모가 다른 분수끼리의 나눗셈은 어떻게 할까?
5차시 : (자연수)나누기(분수)는 어떻게 계산할까?
6차시 : (분수)나누기(분수)를 (분수)곱학기(분수)로 나타낼 수 있을까?
7차시 : 다양한 계산하기
8차시 : 생활 속 문제해결
9차시 : 그림으로 나타내기(탐구수학)
10차시 : 다시 알아보기, 더 알아보기
 
■ 수업흐름
<배움활동 1> (분수)나누기(분수)를 (분수)곱하기(분수)로 계산하기
<배움활동 2> 계산 원리 파악하기(새로운 도전하기)
<배움활동 3> 문제 해결하기
 
■ 교사의 수업 철학
6학년 2학기 1단원 분수의 나눗셈을 들어가면서 아이들의 수학에 대한 기계적인 이해에 머물러 있는 모습을 보게 된다. 개념을 이해하고 원리를 파악하는 것은 많은 어려움이 따른다. 때로는 아이들에게 지루한 과정이 될 수 있다. 그래서였는지 나의 수업에서도 쉽게 그리고 방법을 알려주려는 나의 모습을 아이들에게서 찾을 수 있었다. HOP단계에서 이후에 사용될 통분의 개념을 연습하고, STEP에서 이번 차시 학습 후 풀 수 있을 문제를 던져 주었다. JUMP에서 아이들에게 왜? 라는 질문을 던지고 싶다. 이 수업은 왜? 라는 질문에 대한 대답을 찾아가는 과정이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였다. 배움은 도전의 과정이다. 아이들이 이 어려운 과정에 서로 나누며 도전하는 모습을 그려본다.
 
수업협의록을 포함한 글은 첨부파일에 올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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