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본문으로 바로 이동
left

페이지 정보

작성자:
안영란
작성일:
2019-10-22
조회수:
70
댓글:
0
스크랩:
스크랩 하기
메일:
메일 허용 안함

(제주) 북초등학교 1학년 주제통합 수업 참관기(1001)

본문

"" src=
 
◈ 수업 참관 및 협의 일시: 2019년 10월 1일 화요일 5교시~
 
◈ 수업자: 제주 북초등학교 김00
 
◈ 대상: 제주북초등학교 1학년 0반
 
◈ 주제: 가을을 소개해요
 
◈ 성취기준
〔2바06-02〕 추수하는 사람들의 수고에 감사하는 태도를 기른다.
〔2슬06-02〕 여러 가지 자료를 활용하여 가을의 특징을 알 수 있다.
〔2즐06-02〕 가을과 관련된 놀이를 한다.
〔2즐06-03〕 여러 가지 민속놀이를 한다.
 
◈ 수업흐름
 
◼ 우리가 했던 활동 돌아보기: 사진 보며 가을 활동 돌아보기
◼ 가을에는~(가족들에게 가을 소개하기): 내가 수집한 가을 나뭇잎, 열매, 사진 이용해 가을 소개자료 만들기
◼ 공유하기
 
◈ 수업협의
 
<모둠 협의>
- 아이들의 말 속에 &lsquo;벼를 깍았다&rsquo;는 표현을 말하는 것이 들림. 배워오면서 자주 쓰는 어휘를 정리하고 익숙해지도록 어떻게 할까 고민되었음. 쉬운 말로만 표현하지 않고 어려운 표현도 익히게 할 필요가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 자료를 보며 자기와 친구들 찾기에 따진 저학년 아이들의 특징을 발견, 저학년 상황에 맞는 자료 선택의 중요성을 다시 인식하게 되었다.
- 통합 교과에서 활동한 내용을 어떻게 마무리할까 고민했었는데 다양한 활동이 수령되는 사진을 활용하는 것도 효율적일 것이라 생각이 들었다.
- 가을을 배우며 활동한 내용을 정리하는 핵심 질문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와닿지 않아 수업하는 내내 학생들이 단어만 단편적으로 말하는 경향, 핵심 질문과 주제를 어떻게 선택하고 학생들이 인식하도록 할지 고민되었다.
 
<전체 협의>
- 느리게 말하는 친구도 용인하고 기다려주는 교사로 인해 다양한 대화가 오간 것 같다.
- 사진을 통해 학생들이 배운 내용을 다양하게 만날 수 있다는 가능성이 보였다.
- 교사가 도움이 필요한 친구에게 집중하면서 학생들 전체 활동을 보지 못해 질문을 못듣거나 헤매는 학생을 발견하지 못할 수 있으니 전체와 부분 돌봄을 함께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 짝끼리 늦거나 잘 하지 못해도 짜증내지 않는 교실 문화가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 교사가 방해하는 학생을 적절히 모른척해주거나 개입하는 과정을 보며 교사의 역할에 대해 생각하게 되었다.
- 학습에 참여하지 못하는 아이들 중에 자료를 가져오지 못한 아이들이 보여 교사는 아이들이 왜 하지 못하고 있는지 잘 살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 짝과 이야기하다 자연스럽게 모둠과 대화하는 것을 모둠활동도 할 수 있겠다고 생각했다.
- 1학년도 학습편차, 시간차가 보여 교사가 더 세심하게 학생들을 살펴야겠다고 생각했다.
- 아이들의 말하는 것을 주제와 연결하려고 하는 교사의 어려움을 공감하고 어떻게 주제를 놓치지 않고 되돌려야할지 고민된다.
- 짝과 이야기할 때는 문장으로 하면서 전체 공유할 때는 단어로 이야기하는 아이들을 보며 아이들의 상황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난다는 것을 다시 봤고 어떻게 도와주어야할지 고민하게 되었다.
 

댓글

righ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