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본문으로 바로 이동
left

페이지 정보

작성자:
안영란
작성일:
2019-10-22
조회수:
103
댓글:
0
스크랩:
스크랩 하기
메일:
메일 허용 안함

(제주) 대정중학교 영어 수업참관기(1011)

본문

"" src=
 
◈ 수업 참관 및 협의 일시: 2019년 10월 11일 금요일 14:30 ~
 
◈ 수업자: 대정중학교 영어 교사 고00
 
◈ 대상: 대정중학교 1학년 0반
 
◈ 주제: Challenges We Rise To
 
◈ 성취기준
〔9영03-01〕 문장을 의미 단위로 끊어 읽으면서 의미를 파악할 수 있다.
〔9영02-10〕 일상 생활에 관한 일이나 사건의 원인과 결과에 대해 묻거나 답할 수 있다.
 
◈ 수업흐름
 
◼어휘 연습
◼Boycott 의 유래에 대해 읽고 이해하기
◼역사 속 혹은 주위의 boycott의 원인과 결과에 대해 묻고 답하기
 
◈ 수업협의
 
<수업자 이야기>
- 부끄럽다. 수업에서 하지 말아야 하는 것을 습관적으로 하는 내 자신을 수업에서 보았다. 한 시간안에 너무 많은 것을 담지 말라는 이야기를 들었는데 빼지 못했다는 것이 내 불찰이라는 것을 수업 중에 느꼈고 학생들을 힘들게 한 것 같다.
 
<모둠 협의>
- 어학, 언어가 말을 하는게 중요한데 영어 수준이 낮은 것을 고려해 따라 읽기를 3번씩 하며 내용을 파악하도록 하고, 칠판에 어려워하는 단어를 쓰고 읽어보도록 하는 것이 배움에 큰 도움이 된 것 같다.
-모둠을 관찰하다보니 속도 차이가 나는 아이들이 이 수업에서 힘들어하는 모습이 보였다. 나의 수업에서도 학생들을 잘 살피며 진행속도를 조절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 적극적이지만 다른 친구들이 생각하고 말할 기회를 주지 않고 자신이 말하는 학생을 보며 안타까웠다.
 
<전체 협의>
- 교사와 관계가 좋아서인지 평상시보다 혼자서 다 말하는 것을 줄인 00이의 모습을 보았다.
- 토론 수업을 하며 학생들이 잘 하지 못할 것 같아 수준을 낮췄는데 오늘 수업을 보며 수준을 다시 올리고 학생들의 잠재력을 믿고 시도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 학생과 소통을 할 때 소리지르고 화낸 적이 많았는데 오늘 수업을 보면서 작은 목소리로 말하며 소통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 혼자서 문제를 해결하느라 주변 친구를 살피지 못하는 모둠 아이를 보며 친구들을 돌볼수 있도록 어떻게 도와야할지 고민하게 되었다.
- 수업 시작에 질문으로 시작해 수업 내내 그 질문을 생각하며 고민하도록 하는 수업디자인을 하고 싶다.
- 사정상 2명만 있는 모둠에서 대화가 잘 되지 않는 모습을 보며 왜 4명이 한 모둠이 되어야하는지 확인하게 되었다.
- 모둠을 관찰하는데 잘 하는 친구에게 묻기보다 편안한 친구에게 묻는 모습을 보며 아이들에게 잘 하는 친구에게 묻도록 강요하지 말아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댓글

right